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애플 MR 헤드셋 도대체 뭘까? 사양,기능,출시일 알아보기

애플 MR 헤드셋 도대체 뭘까? 사양,기능,출시일 알아보기

  • by

이번 글에서는 애플 MR 헤드셋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용어부터가 참 생소합니다. MR이란 무엇일까요?

MR 헤드셋 xrOS로 결정(최신)

22년 12월 5일에 추가된 내용 입니다. 그동안 리얼리티OS로 불렸는데요. 이제 상표 등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름은 xrOS라고 합니다.

상표 등록도 이루어지고 있고 어느정도 출시 윤곽이 잡혀가는거 같습니다. 첫 MR 제품의 경우 일반 사용자 보다는 프로 사용자나 개발자를 초점으로 판매 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옵니다.

예상되는 가격은 3000 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하면 430만원 수준입니다. 일반인이 사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인데요.

그래도 우리나라 애플감성을 느낀다면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지 않을까 싶네요.

만약 MR 1세대가 정말 전문가 대상으로 나오게 된다면 아마 2세대 부터는 일반 사용자 용으로 해서 다양한 기능이 개선되고 가격적인면도 다운되면서 출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실제로 해외에서는 그렇게 이야기하는 기사들도 있구요.

애플 MR 헤드셋 무엇인가요?

MR은 혼합현실을 의미합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어느정도 들어봤습니다. 하지만 혼합현실은 처음들어 보네요.

가상현실은 눈을 막고 가상의 세계가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것을 의미 합니다. 가상현실게임도 많이 있죠.

증강현실은 현실에서 보여지는 것입니다. 아주 쉽게 말하면 자동차 HUD의 경우도 유리창 떠 있는 것 처럼 보이죠? 이런것이 바로 증강현실입니다.

이 두가지를 모두 지원하는 의미가 바로 혼합현실(MR)입니다.

언론에 따르면 23년 1월에 애플은 행사를 열어서 애플 MR 헤드셋을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머지 않았네요. 기대가 됩니다.

헤드셋이라 불려서 머리에 쓰는 줄 알았는데 이미지를 보니까 일반적인 VR안경 처럼 눈에다가 쓰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왜 헤드셋이라 이름을 붙였는지 궁금합니다. 자세한 것은 출시,공개가 되면 알게 되겠죠?

https://youtu.be/3XfzA9KDF88

애플 MR 헤드셋 어떤 기능이 있을까?

아직 제대로 공개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해외 IT 매체에서는 예상되는 기능을 정리했습니다. 그 소식을 다뤄볼게요.

4K 마이크로 OLDE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무려 3000ppi급의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2개가 탑재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부에서는 8K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지원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12개 넘는 카메라

사람의 움직임을 촬영해서 실제 움직임 처럼구현을 해야 하기 때문에 12개 이상의 카메라가 탑재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2개 카메라가 어디에 어떻게 달려서 어떤 기능을 할지 상상조차 되지 않습니다. 12개 카메라가 사람의 전신을 스캔해서 움직임을 감지해서 이것을 가상움직임으로 변환시켜야 하는데 엄청난 기술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홍채인식

보안을 위해서 홍채인식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홍채인식 스캐너가 있어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결제시 본인인증 수단으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타 경쟁사 헤드셋에선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을 애플에서는 구현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표정 추적

헤드셋에 부착되어 있는 카메라가 얼굴 표정을 분석해서 가상의 아바타로 만들어 줍니다.

이것은 기존에 있는 미모지,애니모지 같은 기능입니다. 가상의 아바타들의 다양한 표정을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가볍고 얇아야 합니다. 거추장 스러우면 쓰는 사람은 당연히 없겠죠?

애플 MR 헤드셋의 경우 패브릭 메쉬랑 알루미늄 소재로 구성이 되어서 상당히 가볍고 얇다는 소문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소문에 의하면 200~300g 정도의 무게라고 합니다. 타사 제품은 722g 수준으로 상당히 가벼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컨트롤

3D 감지 모듈은 손 동작도 감지하지만 피부도 감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른 애플기기와 마찬가지로 시리 탑재는 기본 입니다. 이 기기를 컨트롤 하는 방법은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입력방식을 지원할지 미지수 입니다.

이전에 알려진 바로는 손가락에 착용하는 골무 같은것을 끼고 테스트 했다고 합니다.

헤어밴드

밴드가 교체 가능한 방식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밴드는 개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공간 음향이 나오는 헤어밴드도 있고, 베터리가 추가로 제공되는 헤어 밴드 제품도 있을 것이라 합니다.

같은 제품이지만 다른 용도, 목적에 맞게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면 정말 대박 제품인거 같습니다.

독특한 앱 경험

리얼리티 OS라는 새로운 운영체제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VR 경험을 위해 별도로 제작된 앱입니다.

이 운영체제를 활용해서 VR 페이스타임 등 다양한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막강한 칩 탑재

두개의 맥 수준 M2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상당히 많은 일을 해야 하는데 발열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합니다.

독립된 OS

보통 이런 제품은 애플기기와 연동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에어팟이 그렇죠.

하지만 이 제품은 별도의 연결 없이 단독으로 작동이 가능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제는 오히려 이 제품이랑 연결을 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가격은?

곧 공개와 출시가 될 애플 MR 헤드셋 1세대의 경우 가격이 제법 높을 것으로 전해집니다. 2,000달러 이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벌써 1세대는 개발이 끝났고 출시 준비중이고, 2세대 개발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애플 MR 헤드셋 2세대의 경우 가격이 더 저렴해 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시는 2025년 상반기로 예상합니다.

어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나요?

증강 및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이 헤드셋으로 어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애플에서는 지금 소프트웨어 제작자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이 내용은 3D콘텐츠를 특징으로 하는 헤드셋용 비디오 서비스를 구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말 입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가 있다고 언급되진 않았지만 3D 콘텐츠와 비디오 콘텐츠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