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애플페이 적용 도대체 언제쯤 가능할까?

애플페이 적용 도대체 언제쯤 가능할까?

  • by

아직도 애플페이 사용이 안되고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저는 갤럭시를 쓰고 있어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요. 애플페이 말은 예전부터 들어서 되는 줄 알았는데.

22년 11월 30일 적용이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이마저도 불투명 하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적용 언제쯤?

금감원에서는 아직도 약관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예정이라면,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 기준으로 내일입니다.

근데 아직도 검토중이라 하면 언제 출시될지 기약도 없는 겁니다.

이미 현대카드에서는 광고를 11월30일로 다 한거 같은데 참 난감할거 같습니다.

일단 금감원에서 패스만 된다면 서비스 런칭은 문제 없어 보입니다. 별다른 추가 심사가 필요 없기 때문인데요.

약관 심사가 통과 된다면 현대카드 측에서 결정을 하면 됩니다. 아마 통과만 된다면 예정대로 론칭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현대카드 관계자들은 아직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사용처는?

만약 론칭을 해도 문제 입니다. 사용처가 어떨지 궁금한데요. 결국엔 가맹점이랑 인프라가 확보가 되어야 애플페이 활성화가 될텐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될지도 미지수 입니다. 이미 많은 애플폰 유저들이 기대감을 갖고 현대카드를 만들었을 텐데요. 사용처가 제한적이고 불편하다면 사람들이 얼마나 쓸지 알 수 없죠.

이미 유통업 쪽에서는 이디야,롯데하이마트 등 일부 매장에서는 NFC결제 단말기를 교체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페이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것이죠.

성공적으로 스타트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단말기 교체를 통해서 애플페이를 지원할 것입니다.

국내 애플유저들이 상당하기 때문에 그런 잠재고객을 잡는다면 결국 매출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하지만 일부에서는 그다기 파급력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NFC단말기를 사용하는 매장이 10%도 채 안된다고 해요.

대형 가맹점인 코스트코,편의점,대형마트 이런 곳은 지원이 되지만 작은 가게에서는 안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대형 매장에서 지원이 되면 어느정도 사람들이 쓰는데 불편함은 없을거 같습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점?

삼성페이의 경우 MST 방식이라서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애플페이의 경우 NFC 결제방식이라 네트워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비행기 모드에서도 결제가 된다는 것이 애플페이의 장점이 될 것입니다. 

게다가 애플워치만 차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소리 입니다. 삼성의 경우 갤럭시에서는 가능하지만 갤워치만 차고 결제를 할 순 없습니다.

가맹점 수에서는 삼성페이가 압도적으로 좋지만, 편의성에서는 애플이 조금 우위를 보이는거 같습니다.

사실상 근데 네트워크가 안되는 환경에서 결제할 일은 별로 없어 보이는데요.

애플워치만 차고 결제를 하는건 상당히 편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애플페이 미래?

애플 유저들은 환호성을 치고 있지만 결과는 열어봐야 겠죠?

이미 갤럭시는 상당히 앞서가서 삼성페이 뿐만 아니라 디지털키, 여권 등 모든 정보를 폰에 담을 수 있습닏나. 정말 지갑이 필요 없는 세상이 된거죠.

하지만 애플의 경우 이제 애플페이를 지원하려고 하고 그마저도 활성화가 불확실 합니다.

갤럭시 유저가 애플페이가 된다고 해서 애플로 넘어갈 일은 없다는 말이죠.

그리고 가맹점들은 NFC 단말기 교체를 해야 하는데 비용 부담도 있고 얼마나 빠르게 교체가 이루어질지도 관건입니다.

온라인 결제에서는 이미 다른 플랫폼들이 꽉 잡고 있고 그나마 오프라인 부분에서 애플페이가 적용 되는건데요.

기존에도 결제방식은 다양해서 부족함 없이 결제를 하고 있는데 애플페이 하나 때문에 시장이 변할지는 미지수 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