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윈도우11 업데이트 해야할까? 장단점 알아보기

윈도우11 업데이트 해야할까? 장단점 알아보기

  • by

21년 10월에 윈도우 11이 최초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기준으로 1년이 지났는데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윈동우11 업데이트를 안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초로 나온 OS의 경우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면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서 윈도우11 업데이트 방법과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윈도우 11 장단점

윈도우11의 경우 윈도우10 사용자라면 무료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아래 소개되는 다양한 장단점을 읽어보시고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다시 윈도우11에서 10으로 롤백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테스트 해보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윈도우10의 경우 2025년 10월에 서비스 종료 예정입니다. 

장점 6가지

1)가장 최신OS인 만큼 직관적이고 모바일 친화적으로 바뀌었습니다. UI 부분에서는 아래 작업표시줄이 가운데로 오게 되면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작업표시줄이 가운데로 오는 부분은 다시 왼쪽으로 가게끔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2)창을 배열하는 시스템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인터넷 창 기준 우측 상단부분(최대,최소화 버튼)에 마우스를 올리면 창을 배열할 수 있는 레이아웃 구조가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창 배열을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레이아웃을 구성해둔 창의 경우 아래에 작업표시줄에서도 그룹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래서 다시 복귀할 때 내가 세팅해둔 레이아웃 창 구조로 딱 오게 됩니다.

그전에는 각자의 창으로 인식이 되어서 내가 분리한 창을 일일이 눌러줘서 다시 창을 띄우거나 했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이 개선이 되어서 여러 창을 열어놓고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환호 할 내용입니다.

3)게임에 더욱 최적화가 잘 됩니다. 일부 게임에서는 윈도우11을 사용했을 시 프레임이 더 잘 나왔습니다.

물론 반대로 프레임이 떨어지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것은 윈도우와 게임간의 최적화 문제로 보여집니다. 

윈도우 11을 최적화 하는 방법을 적용하면 더욱 나아질 수 있습니다.

게임 최적화,속도,프레임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윈도우11로 업데이트 이후에 성능체크를 해보세요. 그 다음에 성능이 떨어지면 다시 윈도우10으로 롤백을 하시면 됩니다.

글 작성 기준으로 윈도우11에서 10으로 롤백 가능한 기간이 60일 이라고 합니다. 충분히 테스트 하고나서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4)탐색기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필요 없이 간단하게 사진 회전이 가능합니다.

5)태블릿 모드 키보드 반응이 향상됩니다.

6)음성 입력이 더욱 편해집니다.

단점 7가지

1) 최신 OS의 가장 주된 관심사는 바로 호환성 입니다. 바로 업데이트를 해버리면 기존에 사용중인 프로그램과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은 이미 1년이 지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어느정도 해소가 됐을 겁니다. 기업이 아닌 개인 사용자라면 호환성 부분에서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호환성 부분이 걱정이 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호환성검사를 실시해보시기 바랍니다.

2) 일부 단축키가 변경된 부분이 있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혼란을 겪기도 합니다.

3)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했을 때, 기존에 보던 메뉴가 아닌 다른 방식의 메뉴가 나와서 불편합니다. 우클릭을 하면 새로고침이 안보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안보이고 더 많은 옵션 표시를 눌러야 나머지 기능들이 보이게 됩니다.

4)불필요한 앱들이 기본적으로 인스톨이 됩니다. 트위터나 페북,엑박 이런것들이 자동으로 깔리게 됩니다.

5)기본적으로 OS사양이 높아집니다.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 윈도우11을 지원하지만 오히려 OS사양이 올라가면서 컴퓨터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6)윈도우 엣지 사용을 강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 브라우저를 다른 것으로 바꿔도 일부 기능에서 자동으로 엣지가 실행되곤 합니다.

7)사용중인 오디오 장치 확인이 어렵습니다. 윈도우10의 경우 우측 아래 시계 옆에 스피커 부분을 누르면 쉽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1에서는 한번 더 클릭을 해야 연결된 기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 클릭이 1에서 2로 늘어났으니 비효율적입니다.

이 밖에도 윈도우11 업데이트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수도 없이 많을 것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환경에 따라서 또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제가 설명드린 장단점을 확인하고,직접 사용후 결정하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답글 남기기